베트남 동 환율 전망과 환전 방법에 대하여 정보를 전달하겠다. 베트남 동 환율은 한국의 원화 환율 보다 화폐가치가 낮지만 경제 성장률이 한국 보다 매년 상승률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 가치는 매년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은 베트남 동 환율 전망과 환전 방법을 알아보고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거나, 여행을 할 때 현지 화폐 동 환전에 이용하여 좋은 조건으로 환전 하기 바란다.

베트남 동
베트남에서 정식으로 국민들이 사용되는 현금 단위를 일컫는 용어다. 베트남 동은 베트남 사회에서 화폐를 부를때 사용하는 말로써 단위는 크게 1,000 동으로 시작하여 500,000 동까지 종류가 무려 9가지 화폐 단위를 가지고 있는 통화다.
그런데 사실 베트남에서 제일 작은 단위 화폐인 1,000 동은 실 생활에 거의 보기 힘들 정도다. 왜냐하면 물건 단위가 최소 몇천 동이 하는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현지 시장에서도 겨우 학인이 가능한 화폐 단위다.
베트남 화폐 동 중에서 제일 많이 유통 되고 있는 단위는 10,000 동 이상부터 500,000 동 이상의 지폐가 제일 많이 볼 수 있는 화폐 단위이고 현지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화폐다.
베트남 동은 만들어진 시기는 베트남 전쟁 이후 본격적으로 베트남 경제가 성장을 하면서 국가에 필요한 화폐 단위를 근본적으로 새롭게 만들 필요성을 느껴 비교적 늦게 정식적으로 동 화폐가 만들어졌다.
베트남 동 환율
베트남 동 환율은 각국의 화폐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신흥국의 화폐 환율은 미국 달러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달러의 가치가 약간 움직이면 베트남 동 환율 가치는 상대적으로 많은 등락이 발생한다.
따라서 미국에서 환율에 대한 정책이 조금만 변경이 되더라도 베트남 동 환율은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국의 환율 시장의 큰 변동성을 억제하기 위하여 동 환율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베트남 금융 당국에서 동 환율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방법은 사실 베트남 정부에서 외환 시장에 개입하여 비축하고 있는 외국 화폐를 이용하여 화폐의 통화량을 늘리거나 줄여서 환율을 통제하고 있다.
그런데 미국에서 이런 화폐 통제를 매우 싫어하는 일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베트남 금융 당국에서는 미국 재무부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아마도 이런 환율 통제 정책을 위하여 미국과 베트남 정치권에서 서로 알게 모르게 뒤를 봐주면서 서로의 필요한 부분을 협상 테이블로 들고 나와 협상을 하고 서로의 이득을 챙기는 전략으로 대응한다고 생각된다.
베트남 동 환율 전망
베트남 동 환율 전망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자. 사실 환율 전망은 정말 어렵다. 왜냐하면 세계 각국의 경제 상황이 매우 변동이 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지 미국의 경제 전망을 놓고 생각해보면 환율 전망은 정확한 예측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근접한 전망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베트남 경제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미래의 베트남 동 환율 전망을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가한다.
베트남은 현재 지속적으로 경제 성장을 하고 있는 나라다. 그리고 경제 성장률이 다른 동남아 국가 대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한국은 경제 성장률이 베트남 보다는 매우 떨어지고 있다. 그래서 한국 원화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베트남 동화 보다 가치가 하락을 할 것이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미국의 경우 매년 경제 성장률이 정말 설명이 불가능할 정도로 상승을 하고 있다. 마치 신흥국의 경제 성장률을 보는 것처럼 엄청난 경제 성장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당분간 베트남 동화는 미국 달러 환율에 비하여 지속적으로 환율 가치가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한국 원화를 비교하면 지속적으로 동 환율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각국의 경제 성장률을 비교하다 보면 일본이나, 유로화 그리고 중국 위안화 환율보다 가치는 계속 상승될 전망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한 가지 더 생각을 해야 한다. 바로 미국의 금리다. 아래에서 미국 금리에 따른 베트남 동 환율 전망에 대하여 좀 더 살펴보자.
미국 금리 정책으로 금리를 조금이라도 올리게 된다면 다른 나라의 화폐 가치도 달러 대비 상대적으로 많이 하락을 하게 되지만 베트남의 경우 더 많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나마 경제 성장으로 수출이 잘 되어서 달러 유입이 좋아 환율 방어를 잘하고 있지만 수출이 꺾이면 언제 환율 위기가 올지 모르는 상황이다.
현재 미국 금리 정책 방향으로 생각을 한다면 미국 금리는 하락할 것이라는 의견이 시장에 지배적이지만 아직은 금리 결정 방향으로 베트남 동 환율을 정확하게 전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그럼 이런 시기 어떻게 베트남 동 환전을 하는 것이 유리 한지 아래에서 한번 확인해보자.
베트남 동 환전
베트남 동 환전을 잘하는 방법으로는 무조건 환전을 할 때 수수료를 최대한 주지 말아야 한다. 아니면 환전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이용을 해야 한다.
그런데 다행은 요즘 은행에서 금융 상품을 해외여행과 연관을 시켜서 환전 수수료 무료 혜택을 많이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만약에 베트남 방문을 위하여 동 환전을 하게 된다면 이러한 금융 상품을 이용하여 환전 수수료 무료 혜택을 무조건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몇 십만 원 정도의 환전 금액은 환전 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는다 하더라도 큰 금액이 절약되는지 잘 모르지만 금액이 100만 원 이상인 경우는 꽤 많은 환전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
그러므로 베트남 방문을 한다면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환전 수수료 무료 혜택이 있는 금융사를 선택하고 혜택을 챙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