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는 누가 뭐라고 해도 현재 세계에서 제일 가치가 보장되는 화폐라고 생각된다. 특히 다른 기축 통화국인 일본, 유로화, 스위스 프랑 대비 더욱 가치가 매년 올라가고 있다. 또한 미국 달러 환율이 변동이 심하면 전 세계의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미국 달러 환율 전망과 환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미국 달러
미국 달러는 역사상 가장 성공한 인간이 만든 발명품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달러만큼 전 세계에서 본질적으로 의미가 퇴색돼버린 화폐가 없다.
다시 말해 미국 달러는 화폐의 본질인 가치가 매년 상승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에 비해 다른 나라의 화폐는 더욱 큰 가치 하락을 하게 되며, 매년 그들 나라의 화폐 가치의 하락으로 고스란히 국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
왜냐하면 자국의 화폐가치가 낮아지면 해마다 경제 성장률을 떨어지게 되고, 해외에서 들여오는 많은 수입품들은 가격이 상승하게 되며, 기업의 수출 실적은 나아져서 이익을 보게 되지만, 실질적인 생산 혁신으로 영업이익이 올라가지 못하여서 결국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가격을 전가시켜 이익을 상승시키는 악순환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국의 화폐 가치가 낮아진다는 이야기는 미국 달러보다 환율이 오른 다른 이야기고, 화폐가치 상승 한다는 말은 미국 달러 보다 환율이 낮아진다는 이야기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현재 미국 달러는 지속적으로 화폐가치가 상승되고, 이 말을 달리 설명하면 지속적으로 환율이 낮아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래서 미국 달러를 정의한다면 지속적으로 환율이 낮아지는 화폐라고 설명할 수 있다.
달러 환율 전망
미국 달러 환율 전망에 대하여 살펴보자. 현재 달러는 미국 금리 정책으로 환율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미국 달러 환율이 변동이 되면, 다른 나라 환율에도 영향을 많이 미치게 된다. 그래서 미국 금리 정책이 고금리로 계속 유지가 된다면, 달러의 가치 상승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그럼 우리는 달러 자산에 투자를 하여, 상승하는 달러 가치에 따른 이익을 가져가야 한다.
또한, 미국 경제가 앞으로 호황을 누리게 된다면, 또다시 달러 환율이 낮아지게 된다. 이는 역시 달러의 가치가 상승되어 역시 강달러로 달러의 가치가 더욱 상승되는 효과를 누리게 된다. 그래서 미국의 경제가 계속 호황이 지속된다면 달러 환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국제 금융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안전 자산인 달러를 보유하려는 경향이 매우 심하다. 그래서 각 국가에서는 달러를 자국의 중앙은행에 보유하여 커지는 금융 시장의 변동성을 대비한다. 이는 역시 달러 강세를 지속시키는 또 다른 이유다.
마지막으로 달러 환율 전망을 위하여 꼭 생각해야 하는 문제는 바로 글로벌 정치와 무역 문제다. 전 세계적으로 전쟁이나, 무역 이슈가 빈번하게 발생된다면, 역시 신흥국을 중심으로 달러의 수요가 늘어나게 된다. 그리고 달러는 공급이 적어지고 수요가 늘어나게 되어 역시 달러의 강세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현재 세계는 빈번한 무역 이슈와 정치 불안이 매우 자주 발생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앞으로 미국 달러 환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가치가 상승될 것으로 전망된다.
달러 환전 방법
지속적으로 미국 달러 환율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달러 환전을 잘할 수 있을까?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하지만 제일 중요한 부분은 아마 환전 수수료를 최대한 적게 내거나, 환전 수수료를 아예 내지 않는 금융기관 상품을 적적하게 환전 수단으로 이용해야 할 것이다.
미국 달러 환전 방법 중에서 제일 현명하지 못한 것은 바로 달러를 사용하는 나라로 가기 전 바로 공항 은행 창구를 통하여 급하게 달러를 환전하는 것이다. 이런 달러 방법은 가장 많은 환전 수수료가 적용이 되어서 정말 높은 환율로 환전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달러를 환전하려면 요즘 금융 기관에서 제공하는 환전 수수료 무료 이벤트 상품을 이용하여 본인의 달러 통장 계좌에 달러를 무료 환전 수수료로 일정 금액 환전하고 해외 ATM 기계에서 달러를 인출하는 방법이 제일 현명한 달러 환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